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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신 인성 리더십이란?

category 공지사항 2016. 8. 8. 16:44

 

 

 

이순신 인성리더십 포럼 김동철 대표   

 

 

 

                                                         2016년 7월말에 출간된  '환생 이순신 다시 쓰는 징비록'      

 

 

● 이순신 인성 핵심 DNA 10가지


1. 충(忠)- 나라사랑

 장군은 22년의 공직 생활 동안 두 번의 백의종군과 세 번의 파직을 경험하는 등 우여곡절 많은 삶을 살았다. 그러나 오로지 나라를 구하기 위한 충성심으로 모든 고난과 시련을 극복해냈다. 


2. 예(禮)- 사람이 마땅히 지켜야할 도리

아버지 죽음, 어머니 죽음, 아들 면 죽음.

숙배(肅拜), 선조에 관한 시,

의리의 사나이, 정언신-정여립 난에 수감되자 면회감.


3. 효(孝)- 부모사랑

 7년 동안 전장에서 쓴 난중일기에는 100여 차례 어머니의 안부를 걱정하는 모습이 보인다. 1597년 정유재란이 일어나고 백의종군에 오를 때 여수에 있던 어머니(초계 변씨)는 아들의 석방을 보려고 배를 타고 아산으로 올라오다가 그만 82세를 일기로 돌아가셨다. 이때 장군은 대성통곡을 하면서 “이 세상에 나같은 운명도 없을 것”이라며 “어써 빨리 죽고싶다”고 한맺힌 절규를 쏟아낸다.


4. 정직(正直)- 신상필벌의 원칙(原則)

“여도 수군 한 명이 왜적의 소식을 듣고 집으로 도망갔다 하므로 잡아다가 목을 베어 군중 앞에 내다 걸었다.”난중일기 1592년 5월 3일.

진중의 소란을 잠재위한 추상같은 시범을 보인 것이다.

엄격한 신상필벌로 부하들의 사기와 복지문제를 해결하는 리더십을 발휘했다. 전투에서 승리할 때마다 전과(戰果)를 개인적으로 명시해 수훈에서 누락되지 않도록 했고, 군령을 어긴 사람은 엄하게 처벌했다. 전투가 끝난 뒤 겨울의 농한기를 이용해 교대휴가를 보내 농사일을 준비하게 했고, 노획품 가운데 의복과 무명, 베 등을 군사들에게 나눠줬다.

원칙주의자인 장군은 불의와 타협을 몰라 적을 만들기도 했다.


5. 책임(責任) - 3번의 파직과 2번의 백의종군


(1)원균과 불화

 

6. 존중(尊重)- 부하사랑 애민(愛民)

 (1)류성룡과 천년 인연

 영의정 류성룡은 어린시절 한양 마른내골에서 같이 놀던 옛정을 죽을 때까지 간직했다. 함경도 변방을 돌던 하급장교를 전라좌도수군절도사로 임명하는데 힘을 썼다. 당시 왜란의 조짐이 심해지자 조정에서는 우수한 장군들을 특별발탁하는 무신불차탁용을 실시했다. 원칙주의자인 장군은 불의와 타협을 몰라 적을 만들기도 했다. 장군은 현장에서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전문가를 적극 발굴, 자신의 사람으로 삼았다.

 (2)정언신-정여립 난에 수감되자 면회감.

 (3)정탁 선조의 명을 거역한 혐의로 투옥된 장군을 구해준 사람은 정탁 대감이었다. 신구차.

 (4)정사립-정철총통 제조

 (5)나대용-거북선 건조

 

7. 배려(配慮) 둔전경영, 소금제조, 어업 등 자조자립(自助自立)

피난민들을 위한 둔전을 개발, 수확의 반만 거두고 나머지는 농민에게 주었다. 또한 고기잡이, 염전경영, 가마(窯)의 질그릇 등을 팔아 군량미를 마련하는 등 군비를 스스로 충당했다.

부하사랑(愛民) 장군은 1594년과 1596년 두 차례 한산도 진중 무과시험을 실시 90여명의 병사들을 무과에 급제시키는 등 조정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부하사랑에 온 정성을 쏟았다. 


8. 소통(疏通)-장계와 편지

 무인으로서 장군은 문인 못잖은 기질을 가져 기록을 중시했다. 전쟁보고서인 장계를 담은 ‘임진장초’는 ‘난중일기’와 편지모음인 ‘서간문’ 등과 함께 1962년 국보 제76호로 지정되었다. 글로 소통함으로써 ‘소통의 달인’면모를 보였다.

 한산도시(閑山島詩) 등 27편의 시조작가

 유난히 달빛을 좋아했던 장군은 서정시인이었다. 그가 가는 길에 항상 걸림돌이 많았다. 그래도 나라사랑의 한 길을 지키기 위해서 진중음(陣中吟)을 읊으면서 우국충정의 마음을 달랬다.

 난중일기 등 기록보존(記錄保存)

 1592년 정월 초하루에 시작된 난중일기는 무술년(1598) 11월 17일까지 장장 7년 동안 이어진다. 생사(生死)가 오가는 전장에서 꾸준히 그날의 기록을 꼼꼼히 기록함으로써 당시 상황을 알 수 있는 진기록이 되었다. 임진일기, 계사일기, 갑오일기, 병신일기, 정유일기, 무술일기 등 친필본 7책은 2013년 세계기록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9. 협동(協同)-거북선, 정철총통 창제 등 창의(創意) 활동

 세조때 등장했던 거북선을 다시 철갑선으로 만들어 ‘바다의 탱크’인 돌격선의 면모를 갖춰다. 그리고 왜군에게 노획한 조총을 기반으로 정철총통을 만들어 내는 등 창의적인 도전을 했다.

 독수리 5형제-권준, 어영담, 배흥립, 정운, 이순신(동명이인)

 

 

이순신 인성 리더십포럼 사업 개요

 

 

                              이순신 장군 남해안 해전 전적지 탐방차 해군 상륙함 고준봉함에 승선.   


북핵 위기, 동북아 화약고, 정치무능, 경제 양극화 등 내우외환

누란(累卵)의 위기를 극복하는 이순신 정신을 국민정신운동으로 승화하자!

충효, 애민, 실사구시 창의, 선공후사, 멸사봉공, 임전무퇴, 살신성 인 등 이순신 핵심 인성 DNA 함양으로 무너진 인성을 회복하자!

 

1. 포럼 설립 취지

- 정치무능, 경제 양극화, 북핵 위기, 동북아 화약고 등 내우외환 누란(累卵)의 시대다. 이에 이순신 장군의 전인격적 핵심 인성과 리더십을 국민정신운동으로 승화한다.

- 이순신 장군의 인성 및 리더십 교육을 통해 학생 및 일반인의 고품격 인성을 고양하고 사회 리더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이순신 장군의 남해안 2323승 유적지를 찾아 장군의 숨결을 체험하는 역사현장 탐방 체험을 실시한다.

 

2. 주요 사업

- 매월 1CEO 포럼을 개최, 전문가 특강 및 토론.

- ‘CEO 공부방설치, 아래와 같은 강좌와 탐방 프로그램 실시.

- 이순신 인성 프로그램 개발

- 전국에 이순신 아카데미를 설치, 운영.

- 언론출판. (매월 1회 소식지 발행, 서적 및 화보집 출판)

- 관련기관 및 단체와 MOU 체결.

- 취미동호회. (등산, 골프 등 친목도모)

 

강좌 1. 이순신 충효 인성 리더십

강좌 2. 이순신 인성핵심 DNA10 (, , 애민, ,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강좌 3. ‘천년의 의리이순신과 류성룡의 위대한 만남

강좌 4. 이순신 문사철(文史哲) 인문학- 명언, 시조

강좌 5. 이순신 인성 리더십 멘토 양성

강좌 6. 이순신 인성 리더십 CEO 포럼 개최 (매달 1)

강좌 7. 부모-청소년 교육 (격전지 탐방소감 스토리텔링, 글쓰기 토론, 사진촬영)

탐방 1. 이순신 2323승 전적지 및 유허지 (매달 1)

탐방 2. 이순신 백의종군천리길 및 수군재건길 (매달 1)

탐방 3. 안동 하회마을(류성룡 생가 충효당, 옥연정사, 탈춤 등) (매달 1)

탐방 4. 남해안의 일본 왜성 탐사(분기별)

탐방 5. 일본 규슈, 쿄토, 오사카, 도쿄 등 임진왜란 유적지 탐사(상하반기)

 

3. 이순신 아카데미 교육내용 (멘토 이순신과 멘티 맺기)

 

 

               이순신 인성리더십 강의중.

 

1. 학생 인성 및 리더십 교육

- 지역 교육청과 연계해 초중고생 반장 및 회장을 상대로 이순신 장군 인성 및 리 더십 교육 실시.

- 12일 교육 일정, 유스호스텔이나 청소년수련관, 기업체 연수원 활용.

- 보험사 등 금융권과 청소년 교육에 관심 있는 기업체 비용 후원 유도

 

2. 인성 및 리더십 교육(일반인)

- 기업체 CEO 및 간부를 상대로 이순신 장군의 인성 및 리더십 강의.

- 기업체 승진자 및 승진 대상자를 상대로 이순신 장군 리더십 교육 실시.

 

3. 이순신 전적지 탐방 체험

- ‘충무공과 함께 하는 임진왜란주제 아래 이순신 장군 전적지 등 역사 현장을 가족과 함께 체험하는 프로그램.

- 해군의 협조를 받아 군함을 타고 전적지 중심의 남해안 해상 투어.

- 이순신 장군을 문화관광사업으로 추진하는 남해안 10개 지자체 협찬을 통해 숙 박 및 육상 투어

- 가족 여행을 곁들인 프로그램으로 베이비타임즈와 공동으로 학생 모집.

 

4. 관련 단체와 MOU

국방부, 교육부, 여성가족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남해안 10개 지자체

국회 국방위, 외교통상위, 교육문화위원회

일반회사(상장사)

지역 교육청

 

 기 대 효 과

 

1. 물신주의, 무한 경쟁심에 사로잡힌 혼란한 가치관의 정립을 위해 이순신의 핵심 리더십은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삶의 사표(師表)가 되고 지침이 될 것이다.

2. 충과 효, 인의예지신의 교육을 통해서 올바른 교양인으로서 스스로 가치관을 정립하고 남과 더불어 사는 공생의 개념을 배울 수 있다.

3. 23전 23승의 남해안 격전지와 백의종군길을 탐방함으로써 장군 자취에서 시련을 이겨낸 올곧은 정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4. 국보급으로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난중일기 등을 통해 장군의 정신세계를 공감할 수 있다.

5. 이와 함께 가치관의 혼란을 겪는 성인이나 경영자, 관리자들에게도 장군의 리더십은 탁월한 정신적 가치 및 힘을 주는 인생의 나침반이 될 것이다.


이순신 인성리더십 공식 블로그 http://yisoonshin-humanleader.tistory.com

김동철 이순신 인성리더십 포럼 대표 010-5381-5620 youth560105@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