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학(學) 배우는 이순신 서당(李舜臣 書堂) 개설
-나라사랑 충(忠), 부모사랑 효(孝), 이웃사랑 예(禮) 등 배려와 상생 및 창의 인성 리더십을 공부하는 인문학의 전당-
이충무공전서. 정조때 발간됨.
1. 이순신 서당이란?
이순신학을 배우는 이순신 인성리더십 서당은 나라사랑 충(忠), 부모사랑 효(孝), 이웃사랑 예(禮)를 배우는 공부방이다.
한반도는 동북아의 지정학적 숙명으로 중국, 러시아, 일본, 미국 등 열강들의 영향권에서 자유롭지 못한 게 사실이다. 이에 따라 나라의 안위와 민족의 생존을 위해서는 외교와 안보에 있어서 이웃들과 긴밀한 협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북한의 핵위협과 사드배치 반대 압력, 재벌의 갑질과 골목상권 침해 등 경제 양극화, 고위직의 전관예우 및 비리 등으로 절체절명의 내우외환(內憂外患) 위기에 처해있다. 이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에게는 이순신 장군의 선공후사, 솔선수범, 필사즉생, 살신성인 등 위국헌신의 가르침이 절대 필요하다. 또 제승당의 역할은 400여년 전 한산도 제승당(制勝堂)에서 왜적의 섬멸을 위한 선승구전의 작전을 구상했던 것처럼 성인을 위한 리더십 함양에 주안점을 둔다.
‘무너진 인성, 이순신에게 묻다’는 프로그램은 자라나는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최근 제정된 인성교육진흥법의 인성 핵심요소 8가지(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은 모두 이순신 삶과 정신에서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이순신 장군은 난중일기에 어머니의 안부를 묻는 이야기를 107회나 언급, ‘극진한 효심’을 보이고 있다.
2. 강의과목, 대상 및 시수
가. ‘사라진 인성 이순신에게 묻다’ (초중고생 20시간)
2014년 제정된 인성교육진흥법의 인성핵심 8요소(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의 학습 및 실천을 위해서 ‘전인격 모델’ 이순신을 통한 이순신학(學)을 공부한다.
나. ‘진정한 효자 이순신’ (초중고생 5시간)
충신은 효자의 가문에서 구한다는 말처럼 이순신 장군은 극진한 효자였다. 난중일기에는 이순신 장군이 어머니에 대한 효심을 밝힌 대목이 107회나 언급되고 있다. 군자행기효(君子行其孝) 필선이충(必先以忠), 즉 군자는 그 효도를 행함에 있어 반드시 먼저 나라에 대한 충을 행한다는 사실을 이순신은 증명해주고 있다. 이순신장군의 충, 효 DNA를 학습하는 장이다.
다. ‘23전 23승 필승전략 이순신 리더십’ (CEO, 공무원, 일반인, 학생 20시간)
23전 23승 불패의 신화를 이룩한 이순신 장군의 선승구전(先勝求戰) 전략 리더십 강의이다. 사회 리더들이 조직과 개인의 난관을 어떻게 극복해가는지를 이순신 삶을 통해서 벤치마킹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여수 이순신 동상
라. ‘손자와 함께 읽는 명언, 시조’ (학부모와 학생, 일반인 15시간)
문무겸전 이순신의 명언, 시조, 편지 등을 통한 인문학 감상 강의이다.
‘문무겸전’의 이순신 장군이 한산도 등 시조를 읊은 수루.
마. 류성룡과 이순신의 ‘위대한 만남’ (학생과 일반인, 특강 및 5시간)
국난극복의 두 위인, ‘경세가’ 류성룡과 ‘전략가’ 이순신의 극적인 만남과 헤어짐을 통해 인간적인 ‘천년의 의리’를 살펴본다. 또 멘토와 멘티로서 재조산하(再造山河)를 꿈꾸었던 새로운 세상에 대한 상상력을 자극하는 리더십 강의이다.
바. 목민관 이순신의 애민(愛民) 정신(CEO, 공무원, 일반인 특강 및 5시간)
둔전경영, 염전운영, 고기잡이, 부채제조 수공업 등 군량의 자급자족과 피난민의 구휼사업을 조명한다.
3. 영상수업
가. 영화 ‘명량’ 상영. 질의응답 및 토론.
나. 드라마 ‘불멸의 이순신’ ‘징비록’ ‘임진왜란 1592’ 등에서 주제별 편집한 내용을 학습자료로 활용함. 질의응답 및 토론.
다. 이순신과 임진왜란 관련 유투뷰 동영상 활용.
4. 이순신 백일장 등 인문예술대회 개최
난세를 극복한 이순신 장군의 위국헌신 정신을 고양시키기 위한 스토리텔링 글쓰기, 사진촬영 대회, 웅변대회 및 골든 벨 대회을 개최함. (국회도서관장 명의 시상 및 우수자에게 일본 여행 크루즈, 항공 여행상품권 시상)
가. 난중일기 낭독대회
낭독 후 그 뜻 해석을 하고 토론함. 전달력 및 이해력을 판단함.
나. 스토리텔링 글쓰기 대회: 강의와 현장체험학습을 마친 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이순신 주제 스토리텔링 글쓰기 대회를 연다.
다. 디카 촬영 대회: 남해안 이순신 전적지 탐방을 소재로 한 디지틀 카메라 사진촬영 대회를 열어 우수작품에 대한 시상과 국회도서관 내 전시함.
라. 웅변대회 개최: 이순신 관련 특정 주제에 대한 학생 및 일반 웅변대회를 개최함.
마. 골든 벨 대회 개최: 역사공부의 일환으로 이순신 장군 관련 문제 알아맞히기
5. 부모와 함께 하는 체험 탐방학습
※ 다음의 가, 나 체험프로그램은 추후 논의가 필요함.
가. ‘부모와 함께 찾아가는 이순신 23승 23승 전적지 및 유허지’ (금, 토일 1박 2일, 여름-겨울방학)
현충사-이충무공 묘소(충남 아산 당일), 여수-순천(전라좌수영 진남관, 거북선, 왜성 4월), 한산대첩 축제(통영 거북선, 한산도 제승당, 견내량 8월), 명량대첩 축제(해남, 진도 울돌목, 목포 고하도 10월), 해남-완도(땅끝마을, 조명수군연합군진 고금도, 청해진 11월) 노량해전(하동, 남해 관음포 10월), 옥포해전-칠천량 패전(거제 6월, 7월), 안동 하회마을-예천 (류성룡 생가, 옥연정사, 학춤공연, 정탁과 김성일 생가터 5월)
나. 일본에서 임진왜란 흔적 찾기
일본 크루즈 선박 및 항공 여행
크루즈 선박 여행: 조선통신사길(부산 영가대-대마도 박물관 2박3일), 규슈(히젠 나고야성-구마모토성-고려정, 도자기마을, 조총 유입지 시모노세키, 나가사키 3박4일), 교토(이총, 도요토미 히데요시 신사, 청수사 3박4일)
항공 여행: 오사카성-히메이지성(도요토미 히데요시 본성 3박4일), 도쿄성(도쿠가와 이에야스 본성 3박4일) 등.
※해외탐방은 참고용으로 참가자의 여행경비는 자비부담 원칙으로 함. 단 이순신 백일장에서 수상한 자에게는 여행 상품권을 제공함.
6. 입학 수료식 거행 및 참여자 SNS 활성화
입학과 수료식 때 국회 내 이순신 동상 앞에서 참배하고 올바른 마음가짐 선서를 함. 교육과정 중 참여자 밴드, 카페, 블로그, 카톡모임방 등 SNS를 통한 국내외 글로벌 소통을 시도함. 미국, 일본, 중국, 유럽 등 해외의 ‘이순신을 사랑하는 모임’ 교민들과 소통채널로 활용함.
7. 교재개발 및 보급
최근에 ‘환생 이순신 다시 쓰는 징비록’을 펴낸 작가로서, ‘사라진 인성 이순신에게 묻다’와 ‘이순신 백전불패 리더십’, ‘손자와 함께 읽는 이순신 명언, 시조’ 등은 기획단계임. 출판사 선정 및 제작, 보급은 추후 논의함.
8. 홍보
가. 서울시 및 경기 교육청과 협의, 중2 자유학기제 시간을 활용하는 방안. 토요일에는 부모와 함께 참여하는 방안을 강구함.
나. 주요 신문, 방송, 종편 및 국회도서관 홈페이지 등 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