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순신학() 배우는 이순신 서당(李舜臣 書堂) 개설

 

 

-나라사랑 충(), 부모사랑 효(), 이웃사랑 예() 등 배려와 상생 및 창의 인성 리더십을 공부하는 인문학의 전당-

 

                                          이충무공전서. 정조때 발간됨.

 

1. 이순신 서당이란?

이순신학을 배우는 이순신 인성리더십 서당은 나라사랑 충(), 부모사랑 효(), 이웃사랑 예()를 배우는 공부방이다.

한반도는 동북아의 지정학적 숙명으로 중국, 러시아, 일본, 미국 등 열강들의 영향권에서 자유롭지 못한 게 사실이다. 이에 따라 나라의 안위와 민족의 생존을 위해서는 외교와 안보에 있어서 이웃들과 긴밀한 협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북한의 핵위협과 사드배치 반대 압력, 재벌의 갑질과 골목상권 침해 등 경제 양극화, 고위직의 전관예우 및 비리 등으로 절체절명의 내우외환(內憂外患) 위기에 처해있다. 이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에게는 이순신 장군의 선공후사, 솔선수범, 필사즉생, 살신성인 등 위국헌신의 가르침이 절대 필요하다. 또 제승당의 역할은 400여년 전 한산도 제승당(制勝堂)에서 왜적의 섬멸을 위한 선승구전의 작전을 구상했던 것처럼 성인을 위한 리더십 함양에 주안점을 둔다.

무너진 인성, 이순신에게 묻다는 프로그램은 자라나는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최근 제정된 인성교육진흥법의 인성 핵심요소 8가지(, ,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은 모두 이순신 삶과 정신에서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이순신 장군은 난중일기에 어머니의 안부를 묻는 이야기를 107회나 언급, ‘극진한 효심을 보이고 있다.

                                                                           

  2. 강의과목, 대상 및 시수

 

. ‘사라진 인성 이순신에게 묻다 (초중고생 20시간)

2014년 제정된 인성교육진흥법의 인성핵심 8요소(, ,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의 학습 및 실천을 위해서 전인격 모델이순신을 통한 이순신학()을 공부한다.

 

                                             성결대에서 이순신 인성리더십을 가르치는 모습

 

. 진정한 효자 이순신 (초중고생 5시간)

충신은 효자의 가문에서 구한다는 말처럼 이순신 장군은 극진한 효자였다. 난중일기에는 이순신 장군이 어머니에 대한 효심을 밝힌 대목이 107회나 언급되고 있다. 군자행기효(君子行其孝) 필선이충(必先以忠), 군자는 그 효도를 행함에 있어 반드시 먼저 나라에 대한 충을 행한다는 사실을 이순신은 증명해주고 있다. 순신장군의 충, DNA를 학습하는 장이다.

 

. ‘2323승 필승전략 이순신 리더십(CEO, 공무원, 일반인, 학생 20시간)

2323승 불패의 신화를 이룩한 이순신 장군의 선승구전(先勝求戰) 전략 리더십 강의이다. 사회 리더들이 조직과 개인의 난관을 어떻게 극복해가는지를 이순신 삶을 통해서 벤치마킹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여수 이순신 동상

 

 

. ‘손자와 함께 읽는 명언, 시조’ (학부모와 학생, 일반인 15시간)

문무겸전 이순신의 명언, 시조, 편지 등을 통한 인문학 감상 강의이다.

 

                              ‘문무겸전의 이순신 장군이 한산도 등 시조를 읊은 수루.

 

. 류성룡과 이순신의 위대한 만남 (학생과 일반인, 특강 및 5시간)

국난극복의 두 위인, ‘경세가류성룡과 전략가이순신의 극적인 만남과 헤어짐을 통해 인간적인 천년의 의리를 살펴본다. 또 멘토와 멘티로서 재조산하(再造山河)를 꿈꾸었던 새로운 세상에 대한 상상력을 자극하는 리더십 강의이다.

 

. 목민관 이순신의 애민(愛民) 정신(CEO, 공무원, 일반인 특강 및 5시간)

둔전경영, 염전운영, 고기잡이, 부채제조 수공업 등 군량의 자급자족과 피난민의 구휼사업을 조명한다.

 

3. 영상수업

. 영화 명량상영. 질의응답 및 토론.

. 드라마 불멸의 이순신’ ‘징비록’ ‘임진왜란 1592’ 등에서 주제별 편집한 내용을 학습자료로 활용함. 질의응답 및 토론.

. 이순신과 임진왜란 관련 유투뷰 동영상 활용.

 

4. 이순신 백일장 등 인문예술대회 개최

난세를 극복한 이순신 장군의 위국헌신 정신을 고양시키기 위한 스토리텔링 글쓰기, 사진촬영 대회, 웅변대회 및 골든 벨 대회을 개최함. (국회도서관장 명의 시상 및 우수자에게 일본 여행 크루즈, 항공 여행상품권 시상)

 

. 난중일기 낭독대회

낭독 후 그 뜻 해석을 하고 토론함. 전달력 및 이해력을 판단함.

. 스토리텔링 글쓰기 대회: 강의와 현장체험학습을 마친 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이순신 주제 스토리텔링 글쓰기 대회를 연다.

. 디카 촬영 대회: 남해안 이순신 전적지 탐방을 소재로 한 디지틀 카메라 사진촬영 대회를 열어 우수작품에 대한 시상과 국회도서관 내 전시함.

. 웅변대회 개최: 이순신 관련 특정 주제에 대한 학생 및 일반 웅변대회를 개최함.

. 골든 벨 대회 개최: 역사공부의 일환으로 이순신 장군 관련 문제 알아맞히기

 

5. 부모와 함께 하는 체험 탐방학습

다음의 가, 나 체험프로그램은 추후 논의가 필요함.

 

                                  경남 통영 앞바다에 있는 거북선 모형

 

. ‘부모와 함께 찾아가는 이순신 2323승 전적지 및 유허지 (, 토일 12, 여름-겨울방학)

현충사-이충무공 묘소(충남 아산 당일), 여수-순천(전라좌수영 진남관, 거북선, 왜성 4), 한산대첩 축제(통영 거북선, 한산도 제승당, 견내량 8), 명량대첩 축제(해남, 진도 울돌목, 목포 고하도 10), 해남-완도(땅끝마을, 조명수군연합군진 고금도, 청해진 11) 노량해전(하동, 남해 관음포 10), 옥포해전-칠천량 패전(거제 6, 7), 안동 하회마을-예천 (류성룡 생가, 옥연정사, 학춤공연, 정탁과 김성일 생가터 5)

 

 

    

                                               진해루 실시한 대장군 발사 장면. 천자총통에서 발사한 대장군전의 위력이 거세다.

 

. 일본에서 임진왜란 흔적 찾기

일본 크루즈 선박 및 항공 여행

크루즈 선박 여행: 조선통신사길(부산 영가대-대마도 박물관 23), 규슈(히젠 나고야성-구마모토성-고려정, 도자기마을, 조총 유입지 시모노세키, 나가사키 34), 교토(이총, 도요토미 히데요시 신사, 청수사 34)

항공 여행: 오사카성-히메이지성(도요토미 히데요시 본성 34), 도쿄성(도쿠가와 이에야스 본성 34) .

해외탐방은 참고용으로 참가자의 여행경비는 자비부담 원칙으로 함. 단 이순신 백일장에서 수상한 자에게는 여행 상품권을 제공함.

 

6. 입학 수료식 거행 및 참여자 SNS 활성화

입학과 수료식 때 국회 내 이순신 동상 앞에서 참배하고 올바른 마음가짐 선서를 함. 교육과정 중 참여자 밴드, 카페, 블로그, 카톡모임방 등 SNS를 통한 국내외 글로벌 소통을 시도함. 미국, 일본, 중국, 유럽 등 해외의 이순신을 사랑하는 모임교민들과 소통채널로 활용함.

 

 

 

7. 교재개발 및 보급

최근에환생 이순신 다시 쓰는 징비록 펴낸 작가로서, ‘사라진 인성 이순신에게 묻다이순신 백전불패 리더십’, ‘손자와 함께 읽는 이순신 명언, 시조등은 기획단계임. 출판사 선정 및 제작, 보급은 추후 논의함.

 

8. 홍보

. 서울시 및 경기 교육청과 협의, 2 자유학기제 시간을 활용하는 방안. 토요일에는 부모와 함께 참여하는 방안을 강구함.

. 주요 신문, 방송, 종편 및 국회도서관 홈페이지 등 홍보